작곡가 진은숙 "'클래식계 노벨상' 받아 영광…유일한 꿈은 좋은 곡 쓰는 것"

입력 2024-01-25 18:10   수정 2024-01-26 00:55

“저의 유일한 꿈은 좋은 작품을 만드는 거예요. 온종일 작곡만 생각할 정도죠. 그렇다고 이렇게 큰 상을 받다니, 기쁜 걸 넘어 송구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클래식 음악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에른스트폰지멘스 음악상을 받은 한국 작곡가 진은숙(63·사진)은 2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독일 에른스트폰지멘스재단과 바이에른예술원은 이날 진은숙을 에른스트폰지멘스 음악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아시아인이 이 상을 받은 건 그가 처음이다. 상금은 25만유로(약 3억6000만원)다.

독일 베를린에 거주하고 있는 진은숙은 인터뷰에서 “수상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때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했다”며 “이전에도 많은 상을 받았지만, 그 어떤 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영광스러운 순간”이라고 말했다.

에른스트폰지멘스 음악상은 독일 에른스트폰지멘스재단의 이름으로 바이에른예술원이 수여하는 상이다. 클래식 음악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기에 노벨상과 필즈상에 비유된다. 작곡, 지휘, 기악, 성악, 음악학 분야를 통틀어 해마다 한 명을 시상한다. 인류 문화에 대한 기여도가 수상자 선정 기준이다. 그는 “제2의 고향이자 세계 클래식 음악의 중심지인 독일에서 비로소 예술가로 인정받는 것 같아 가슴이 벅차다”며 “평생에 한 번 겪을까 말까 한 경험”이라고 했다.

역대 수상자 명단은 화려하다. 작곡가 벤저민 브리튼·올리비에 메시앙,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레너드 번스타인·클라우디오 아바도·다니엘 바렌보임, 바이올리니스트 기돈 크레머, 피아니스트 마우리치오 폴리니·알프레드 브렌델 등 전설적인 음악가들이 받았다.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지만 그는 여전히 자신을 ‘부족한 작곡가’라고 했다.

“전 단 한 순간도 제가 대단하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어요. 그들(수상자들)에 비하면 전 너무나 작은 사람이에요. 정말 매일 작곡을 하는데 늘 어려워요. 나이 들어도, 경험이 쌓여도 그래요. 오히려 점점 더 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음악가로서 부족하다는 생각은 아마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겁니다.” 그는 “겸손한 척하는 게 아니라, 그게 사실”이란 말을 반복했다.

하지만 그가 이뤄낸 성과는 그렇지 않다. 진은숙은 2004년 첫 번째 바이올린협주곡으로 그라베마이어상을 받으며 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이후엔 시벨리우스 음악상(2017년), 크라비스 음악상(2018년), 바흐 음악상(2019년), 레오니소닝 음악상(2021년) 등 권위 있는 상을 쓸어 담았다.

세계 정상급 악단들은 앞다퉈 그의 작품을 무대에 올렸다. 2022년 런던심포니는 그의 바이올린협주곡 2번을 초연했다. 지난해엔 사이먼 래틀 지휘의 베를린필하모닉과 크리스티안 테츨라프가 협연한 바이올린협주곡 1번 등을 포함한 음반 ‘베를린필 진은숙 에디션’을 발매하기도 했다.

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 진은숙은 “좋은 작품을 만드는 게 유일한 꿈”이라고 했다. “전 거의 하루종일 작곡만 생각하는 것 같아요. 영감을 떠올리기 위해 수많은 날을 괴로움 속에 보냈죠. 어쩌다 잘 써질 때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어요. 제가 어떤 음악가로 기억될지는 중요하지 않고, 그저 어떤 작품을 쓸 수 있을지만 생각합니다. 제가 죽더라도 계속 사람들이 연주하고, 들을 수 있는 그런 음악을 남기고 싶습니다. 그것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은 없다고 생각해요.”

진은숙은 서울대 작곡과를 졸업한 뒤 독일로 건너가 함부르크음대에서 죄르지 리게티를 사사했다. 베를린 도이체심포니 레지던스 작곡가(2001년), 영국 필하모니아 예술감독(2010년) 등을 지낸 진은숙은 2022년부터 통영국제음악제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